GoF의 디자인 패턴 3장 : 추상 팩토리
추상 팩토리란?추상 팩토리란? 서로 연관성이 있거나 독립적인 여러 객체의 군을 생성하는 디자인 패턴
장점 : 동일한 제품군에서는 쉽게 대체할 수 있다. 제품 사이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다.
단점 : 제품군이 다르다면 추상 팩토리로 해결하기 힘들다.
추상 팩토리를 사용하면 AbstractFactory, ConccreteFactory, AbstractProduct, ConcreteProduct를 통해 생성하게 되면 제품별로 일관성을 유지하며 차이점을 만들 수 있는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Spring Runner
특정 환경과 기술에 종속적이지 않다는 것은 엔터프라이즈 기술(스프링이 제공하는 기술)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게 아니라 POJO가 세부 기술에 직접 노출되지 않도록 만든다는 뜻이다.
개발자가 직접 작성하는 객체들은 최대한 의존관계를 줄이기 위해 제어의 역전과 의존성 주입을 활용하면 좋고, 이는 테스트하기 쉬운 코드와 유연한 설계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좋은 설계로 이어진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스프링이 제공하는 기술과 전략은 객체지향적 코드를 작성하기 위한 도구일 뿐이다.
궁극적으로 스프링을 잘 사용한다는 것은 개발자가 객체지향적인 코드를 작성할 때 잘 이용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Spring Runner 완강
이번 강의를 통해 스프링의 핵심 기술들에 대해 알게 되었고, 스프링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에 대해 알 수 있었습니다. 특히 제공되는 기술들이 한 번쯤 들어봤던 디자인 패턴을 사용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이 모든 것이 객체지향적인 코드를 위함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객체지향적인 코드를 잘 작성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JavaAPI를 익히고 선구자들이 발전시켜온 개발 방법을 꾸준히 학습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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