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린 아키텍처 23장 : 프리젠터와 험블 객체
험블 객체 패턴이란? 테스트하기 어려운 행위와 쉬운 행위를 분리하기 쉽게 하는 방법
테스트하기 어려운 행위는 험블 객체로 옮기고 나머지 테스트하기 쉬운 행위를 옮긴다.
단위 테스트를 하다 보면 복잡도가 높아 어려운 경험이 있는데 험블 객체에 테스트하기 어려운 부분을 옮긴다는 아이디어가 정말 좋다고 생각했다.
클린 아키텍처 24장 : 부분적 경계
Service, ServiceImpl이 미래에 필요한 아키텍처 경계를 위한 무대를 마련한다는 점은 명백하다.
아직도 관습적으로 Interface를 만드는 것에 대해서는 동의하지 않는다. 스스로 납득할만한 근거를 아직 못 본 것 같다.
아키텍처 경계가 언제, 어디에 존재해야 할지, 경계를 완벽하게 아니면 부분적으로 구현할지를 결정하는 일 또한 아키텍트의 역할이다.
경계를 나눌때 Java에서는 주로 Interface로 나눌 수 있다. 내가 지금 작성한 코드에 Interface가 부족하면 경계가 부족한 게 아닌가?라는 의심을 해봐야 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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